교과과정
교과목소개
연번 | 교과목명 | 교과목 해설 | ||||||||||||||||||||||||||||||
---|---|---|---|---|---|---|---|---|---|---|---|---|---|---|---|---|---|---|---|---|---|---|---|---|---|---|---|---|---|---|---|---|
1. | 건강교육(전공개론) health education 健康教育 | 건강교육 교과목은 학생들에게 건강한 생활 습관과 질병 예방 에 관한 지식을 전달하여 건강한 삶을 지향하도록 돕는 교육이 며,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건강을 책임지고 관리하는 방 법을 학습하게 된다. | ||||||||||||||||||||||||||||||
2. | 스포츠마케팅 sports marketing 体育营销 | 스포츠마케팅 교과목은 스포츠 산업과 마케팅 전략을 결합하여, 제품, 이벤트, 선수 등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판매하는 전략과 기술을 익히고, 학생들은 마케팅 기본 이론부터 스포츠 스폰서 십, 브랜드 관리, 윤리적 쟁점까지 다양한 주제를 학습하여 스포 츠 산업에서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 ||||||||||||||||||||||||||||||
3. | 운동실기Ⅰ Exercise practice I 运动练习 I | 운동실기 교과목은 이론 학습을 보완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실 제 운동 기술과 기능적 능력을 개발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 를 통해 학생들은 운동 기술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건강과 체력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기초를 다질 수 있다. | ||||||||||||||||||||||||||||||
4. | 스포츠심리및운동학습 Sports Psychology and Exercise Learning 运动心理学和运动学习 |
스포츠심리및운동학습 교과목은 일선 현장에서 미래의 생활체 육을 이끌고 나갈 예비 생활체육 지도자들이 일반인들의 운동 과 신체활동 참여, 행복을 증진 시키는데 심리학적 지식이 어 떻게 활용되는가에 대하여 알아볼 수 있다. | ||||||||||||||||||||||||||||||
5. | 체육교육론 Physical education theory 体育理论 |
체육교육론 교과목은 체육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신체적, 정신 적, 사회적 발달을 촉진하고, 체육교육의 이론과 실천을 통해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체육의 중요성과 그 가치를 깊이 이해하고 학교 체육 프 로그램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두는 교과목이다. | ||||||||||||||||||||||||||||||
6. | 운동실기II Exercise practice II 运动练习 II | 운동실기 교과목은 이론 학습을 보완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실 제 운동 기술과 기능적 능력을 개발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 를 통해 학생들은 운동 기술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건강과 체력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기초를 다질 수 있다. | ||||||||||||||||||||||||||||||
7. | 스포츠윤리학 sports ethics 体育道德 | 스포츠윤리학 교과목은 일반적인 윤리 원리와 도덕적 덕목에 기 초하여 스포츠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추구해야하는 행동원리와 도덕적 기준을 학습한다. | ||||||||||||||||||||||||||||||
8. | 체육사·철학 Philosophy of physical education history 体育哲学史 |
체육사·철학 교과목은 체육 현상의 역사적 과정을 탐구하여 서 양 중심의 체육사·철학 뿐만 아니라 동북아 체육사·철학도 연구 하며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체육의 방향 제시를 학습할 수 있다. | ||||||||||||||||||||||||||||||
9. | 체육교재연구및지도법 Physical education textbook research and instruction methods 体育教材研究与教学方法 |
체육교재연구및지도법 교과목은 체육수업을 위한 교재와 교육 지도법을 연구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할 뿐 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적절한 체육활동을 제시하고 안전하고 효 과적인 교육을 위해 교육적 원리와 실천적 지도 기술을 습득시 킨다. | ||||||||||||||||||||||||||||||
10. | 디지털운동처방론 Digital exercise prescription theory 数字运动处方理论 |
운동의 방법과 연구의 결과들을 제시하는 과목이며, 운동처방 의 원리 및 순서 그리고 운동의 강도 및 빈도를 과학적으로 규 명하는데 있다. | ||||||||||||||||||||||||||||||
11. | 운동상해 sports injury 运动损伤 | 운동상해교과목은 학생들에게 운동 및 활동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해와 그 예방 방법을 학습시키고, 이를 통해 학생들 은 안전한 운동 활동을 할 수 있는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고, 부상을 예방하고 처치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실제 사 례 연구를 통해 상해 관리와 회복에 필요한 전략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
12. | 골프창업Ⅰ Golf Startup I 高尔夫初创公司我 | 골프창업 교과목은 학생들에게 골프 산업에서의 창업에 필요한 이론 과 실무적인 기술을 전달하여 이를 통해 학생들은 골프 시설 운영, 골프 이벤트 기획, 고객 서비스 전략 등을 학습하여 성공적인 골프 창업을 위한 준비를 할 수 있다. | ||||||||||||||||||||||||||||||
13. | 캡스톤디자인 트레이닝방법론 Capstone Design Training methodology 顶点设计 培训方法 |
캡스톤디자인트레이닝방법론 교과목은 학습자가 전공 지식을 바탕으 로 현장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점을 두는 학습을 제공하고, 이 를 통해 학생들은 실제 상황에서 적용 가능한 효과적인 트레이닝 방 법론을 개발하고 캡스톤 프로젝트를 완성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
14. | 헬스트레이너창업 Health trainer startup 健康教练启动 | 헬스트레이너창업 교과목은 피트니스 산업에서의 창업과 경영 전략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은 헬스 및 트레이닝 업종에서의 비즈니 스 모델을 이해하고 자신만의 헬스트레이너 사업을 준비하는데 필요 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 ||||||||||||||||||||||||||||||
15. | 응급처치와 심폐소생술 First aid and CPR 急救和心肺复苏 | 스포츠 활동은 현대생활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았고, 종목별 다양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특히 평균수명 연장으로 인해 유 소년 및 청, 장년층과 노인에 이르기까지 스포츠 활동과 건강 유지, 증진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다양한 활동과 관련된 부상 혹은 상해에 대한 교육과 관심은 미미하여, 이 강 좌를 통하여 대처하는 방법을 익히는데 그 의의가 있다. |
||||||||||||||||||||||||||||||
16. | 특수체육 special sports 特殊运动 | 장애아동을 대면하기 전부터 가지고 있어야 할 기본적인 특수 교육학 및 체육학의 이론과 신체활동의 실질적인 지도를 위한 준비사항, 세부 진행절차, 지도방법, 지도내용, 행동관리, 기록 과 평가에 이르기까지 현장의 예를 반영하여 교육한다. | ||||||||||||||||||||||||||||||
17. | 운동실기 III Exercise practice III 运动练习 III | 운동실기 교과목은 이론 학습을 보완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실 제 운동 기술과 기능적 능력을 개발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 를 통해 학생들은 운동 기술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건강과 체력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기초를 다질 수 있다. | ||||||||||||||||||||||||||||||
18. | 전공학습설계 Major Learning Design 专业学习设计 |
전공학습설계 교과목은 학생들이 전공 분야에서 필요한 학습 계획을 세우고 관리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지원한다.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 목표와 관심 분야를 파악하고, 적절한 과목 및 활 동을 선택하여 개인 학습 경로를 설계하여, 이를 통해 학생들 은 자기주도적이고 효과적인 학습 전략을 개발하며, 전공 분야 에서의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
||||||||||||||||||||||||||||||
19. | 디지털체육측정평가 Digital Physical Education Measurement Evaluation 数字化体育测量评价 |
측정과 평가의 기본적인 용어의 개념 파악과 올바른 검사방법을 갖 추어야 할 기본적 원리, 여러 검사들의 평가 방법, 체력 및 신체성장 의 발육, 발달, 운동능력 평가 방법 등을 올바르게 습득할 수 있다. | ||||||||||||||||||||||||||||||
20. | 스포츠사회학 sports sociology 体育社会学 | 체육문화, 집단, 제도 학습시설 등을 사회적 입장에서 다루며 아 마추어리즘에 입각한 체육의 본질 및 리더십과 집단응집에 관해 연구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 ||||||||||||||||||||||||||||||
21. | 운동실기Ⅳ Exercise practice IV 运动练习 IV | 운동실기 교과목은 이론 학습을 보완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실 제 운동 기술과 기능적 능력을 개발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 를 통해 학생들은 운동 기술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건강과 체력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기초를 다질 수 있다. | ||||||||||||||||||||||||||||||
22. | 운동생리학 exercise physiology 运动生理学 | 운동생리학 교과목은 운동 및 신체활동과 관련된 생리적인 반 응과 기작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학생들은 운동 시 심 폐 기능, 근육 활동, 대사 과정 등에 대한 이론과 실험적인 방 법을 통해 심층적으로 탐구한다. | ||||||||||||||||||||||||||||||
23. | 체육논리및논술 Physical education logic and essay 体育逻辑与论文 |
체육학분야와 체육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글쓰기교육의 실제에 필요한 체육이해, 논리, 논술, 연습으로 구성하여 다른 사람의 글이나 논문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데 학습할 수 있다. | ||||||||||||||||||||||||||||||
24. | 디지털운동역학 digital kinematics 数字运动学 | 체육분야를 전공하는 사람들에게는 기본이 되는 학문으로서 스 포츠과학연구의 중요한 한 분야로 특히 현대스포츠경기의 중요 과제인 동작분석과 운동수행력 향상을 위해서는 필수적인 기본 학문이다.따라서 운동역학의 원리를 제시하고 실제 현장에서 그 원리를 활용할 수 있게 하는 데 있다. | ||||||||||||||||||||||||||||||
25. | 골프창업Ⅱ Golf Startup Ⅱ 高尔夫创业II | 골프창업 교과목은 학생들에게 골프 산업에서의 창업에 필요한 이론 과 실무적인 기술을 전달하여 이를 통해 학생들은 골프 시설 운영, 골프 이벤트 기획, 고객 서비스 전략 등을 학습하여 성공적인 골프 창업을 위한 준비를 할 수 있다. | ||||||||||||||||||||||||||||||
26. | 여가레크리에이션 Leisure Recreation 休闲娱乐 | 여가레크리에이션 교과목은 학생들에게 여가와 오락 활동의 중 요성과 다양한 여가 활동을 계획하고 즐기는 방법을 학습시키 고, 이를 통해 학생들은 스트레스 해소, 취미 활동, 사회적 관 계 강화 등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기술과 지 식을 습득한다. | ||||||||||||||||||||||||||||||
27. | 트레이닝실습(AL) Training Practice (AL) 训练实践(AL) |
IPE(인터프로페셔널 교육) 트레이닝실습 교과목은 다양한 직업 분야에서의 협업과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두 고, 학생들은 팀 기반 프로젝트를 통해 다른 전공 분야와의 협 력을 경험하고, 프로페셔널한 태도와 리더십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 | ||||||||||||||||||||||||||||||
28. | 스포츠 현장실습(AL) Sports field training (AL) 运动场训练(AL) |
AL(심층 학습) 스포츠현장실습 교과목은 학생들에게 실제 스포 츠 산업에서의 전문 경험을 제공하여 이론을 실무에 적용하고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학생들은 현장에서의 문제 해결, 팀워크, 커뮤니케이션 등의 역량을 발전시키며 진로와 경력을 준비할 수 있다. | ||||||||||||||||||||||||||||||
29. | 인턴십(AL) Internship (AL) 实习(阿拉巴马州) |
인턴십 교과목은 학생들에게 자율적으로 선택한 분야에서의 전 문 경험을 제공하여 학습목표를 달성하고 실무 능력을 향상시 킨다. |